부동산 이야기/경제 이야기

[꼬마빌딩] 꼬마빌딩 매매 시 필수 체크사항 6가지

부알유 지기 2022. 10. 14. 21:49

 

 

 

 

꼬마빌딩을 구매할 시 필수로 체크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매각 사례 파악하기

첫째, 내가 사려고 하는 꼬마빌딩(건물)과 동일한 스펙을 가진 건물의 최신 매각 사례를 3곳 이상 확인해본다.

 

 

 

2. 주변 임대 시세 확인하기

둘째, 주변 임대 시세를 확인한다. 시세 대비 임대료가 저평가된 건물의 수익이 높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개사에게 임대료 조사를 요청해야 하며 꼬마빌딩 임대 시세도 본인이 꼭 확인해야 한다.

 

 

 

3. 등기부 등본 확인하기

섯째, 건물 등기부 등본에 거래명세, 채무 현황, 전세권 및 기타사항이 설정된 것을 확인해야 한다.

 

 

 

4. 불법 기재 사항 및 위반건축물 확인하기

넷째, 건축물대장 용도, 면적, 주차장 주차대수도 불법으로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주차가 3대 가능하다고 표기되어 있어 계약을 했더니 실제로는 1대만 가능하고 2대의 주차 자리에 임차인이 위반건축믈을 지어서 영업하고 있다면 위반건축물 철거 때문에 임대수입이 줄어들 수도 있다. 건물 건축 여부도 확인이 안 되어 있다면 위반건축물로 이행강제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것도 주의해야 한다.

 

 

 

5. 토지대장 확인하기 & 구청에서 신축이 가능한지 확인하기

다섯째, 토지대장을 확인하여 공법규제, 지구단위 규제가 묶여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용도지역 1종인지, 2종인지 확인하고 대지 모양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지구단위 계획에 걸려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수다. 구청을 방문하거나 구청 홈페이지 확인을 통해 신축이 가능한지도 확인해야 한다. 신축이 되는 줄 알고 매입을 했다가 옆 건물과 공동개발로 묶여 있어서 팔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6. 전체 근린생활시설로 레버러지 최대로 이용하기

여섯째, 전체 근린생활시설로 매입해야 대출이 80%까지 가능하며 공동담보 가능한 것이 있다면 추가 대출도 가능하다.

 

 


 

 

이렇듯 등기사항전부증명서,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주변 매매 시세, 주변 임대 시세와 공실률을 체크해보면 더욱 안전한 건물 구매가 가능하다.

 

이보다 중요한 것은 수익률이 높으면서 동시에 안정적인 꼬마빌딩 상품은 시장에 나오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하는 것이다. 즉, 나에게까지 기회가 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본인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남의 이야기만 듣고 꼬마빌딩에 투자하면 투자 손실을 피할 수 없으니 스스로 부동산 전문가가 되어 합리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