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잣돈 모으는 방법 (feat. 레버러지 전략)
일반적으로 종잣돈이라고하면 적금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에서는 레버러지(수익 증대를 위해 부채를 끌어다가 자산 매입에 나서는 투자 전략)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적절히 활용하여 투자를 하셔야 남들보다 빠르게 그리고 크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부알유 지기가 생각하는 종잣돈 모으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
1. 저축은행 정기적금
부동산, 주식 그리고 코인 등 투자를 위해서는 반드시 종잣돈을 모아야 하는데 왕도가 없으니 절약하면 꾸준히 모으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효율적인 저축을 위해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 상품을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최근 흔히 말하는 1금융권(우리, 국민은행 등)은 1~2% 정도로 물가 상승률 보다도 오히려 금리가 낮습니다.
저축은행은 파산 등 리스크가 있기때문에 반드시 예금자 보호가 되는 5천만원 미만의 상품을 여러 곳에 분산해 가입해야합니다.
부알유 지기 역시 저축은행 상품을 활용하여 초기 시드머니를 만들었습니다.
저축은행 상품 비교는 아래 '모네타'라는 재테크 포탈사이트에서 비교하여 최고 금리 상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모네타 www.moneta.co.kr)
꼼꼼하게 비교하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여 종잣돈을 모읍시다.
2. 적립식 펀드
적금의 수익률이 다소 아쉽다면 적립식 펀드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큰 돈을 움직이는 기관이나 외국인에 의해 시장이 좌우됩니다. 따라서 자본력이 떨어지는 개인이 주식으로 돈을 벌기엔 매우 불리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선 주식이 아닌 기관이 운용하는 펀드를 적극 활용해야합니다.
3. 대출
1) 주택담보대출
집을 살 때 자기자본이 100%인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최근 각종 대출 관련 규제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줄어들었지만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최대로 그리고 장기로 대출을 받야아 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용하는 '보금자리론' 상품의 경우 최대 LTV 7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자금을 최소로하고 보금자리론과 같은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하여 레버러지를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종잣돈이 다소 부족하더라고 이와같은 레버러지를 통해 큰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신용대출
최근 신용대출 역시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제한으로 한도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적절히 활용하여야 합니다.
적금 및 펀드를 통해 종잣돈을 마련하기엔 정말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출로 레버러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투자 수익을 내야합니다.
저와 같은 경우 우리은행(제1금융권)에서 마이너스통장으로 최대한 신용대출(8천만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외국계 은행(씨티은행)에서 추가로 신용대출(5천만원)을 받아 총 1억 3천만원의 대출 실행을 하였습니다.
이렇게 생긴 투자금으로 3년 전 아파트에 투자하여 대출 받았던 금액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으로 당분간 더이상의 신규 대출이 어렵지만, 최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에 대출 규제 완화 정책이 있습니다. (참고 포스팅: https://bualyou.tistory.com/42)
정부의 정책을 예의 주시하여 대출 제도를 적절히 활용해 종잣돈을 마련합시다 :)
3) 회사기금대출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사내 대출 제도가 있는 회사라면 반드시 활용해야합니다.
회사 대출은 무이자 혹은 매우 저리로 대출을 지원해줍니다.
회사 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나의 대출로 잡히지 않습니다. 즉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회사기금대출 + 신용대출 +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한다면 종잣돈이 얼마 없더라도 최대의 투자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4. 퇴직금(중간정산)
최근 회사에서는 주택 구입, 전세자금 마련 등의 법에서 인정하는 사유로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합니다.
신용대출이 불가능할 경우 이러한 퇴직금 중간정산 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신용대출이 더이상 나오지 않아 아파트 매수를 포기하였는데 이직을 통해 마련된 퇴직금을 활용하여
아파트 계약금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정리하자면, 투자금의 핵심은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최대한의 대출과 소비를 최대한 줄여 착실하게 적금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자기 자금과 최대한의 대출로 레버러지를 활용하여 투자하는 것입니다.
간혹 사람들은 이러한 레버러지 투자를 비난하곤합니다. 하지만 'high risk high return' 이란 말이 있듯이 리스크를 동반하지 않고서는 투자수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모두 성투하시고 부자되시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