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CJ CGV 주가] 유상증자 및 신주인수권 일정안내 (feat. 유상증자란?)

by 부알유 지기 2023. 8. 10.

CJ CGV 신주인수권증서가 오늘 입고되었습니다. 갑작스럽게 문자가 와서 당황하셨을겁니다. 신주인수권증서가 무엇인지 그리고 유상증자 일정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먼저, CJ CGV 신주인수권증서 일정 및 유상증자 일정 안내 드립니다.

 

 

1. CJ CGV 신주인수권증서 일정안내 및 유상증자 일정 안내

1) 신주인수권증서 일정

종목평(종목코드) 씨제이씨지브이10R (J0791601D)
입고일 2023.08.10
상장(매매) 기간 2023.08.18 ~ 2023.08.24 (5영업일)
계좌대체기간 2023.08.10 ~ 2023.08.28

 

2) 유상증자(청약) 일정

청약(예약)기간 2023.08.29 ~ 2023.09.07
납입/환불일 2023.09.14
상장예정일 2023.09.27

 

출처 : 네이버

 

2. 유상증자란?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기업이 회사를 운영하면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이루어집니다. 보통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세가지 입니다. 바로 유상증자는 주식을 추자 발행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1) 은행에서 대출

2) 채권을 발행

3) 주식을 추가 발행

 

 

3. 유상증자는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나?

1) 악재 (나쁜 소식) 일 경우

기업이 뚜렷한 투자 계획을 발표 하지 않고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 악재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는 기업 운영이 잘 되지 않아서 기업을 운영하는 자금이 부족하거나, 기업의 신용상태가 나빠져서 은행 대출이 어려운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유상증자가 발표가 나면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를 참고하여 조심스럽게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호재 (좋은 소식) 일 경우

유상증자 발표와 함께 기업 미래를 위한 체계적이고 투명한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경우에는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이 만드는 상품 판매가 잘 되어서 더 많은 양의 상품을 만들기 위한 공장 등 시설을 늘리기 위해 유상증자를 한다면 이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상증자에 참여(청약) 할 지 고민이 된다면 유상 증자로 조달한 자금을 기업이 어떻게 사용할 지 (시설 투자, 대출 등의 사유)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신주인수권증서란?

1) 신주인수권의 의미와 명칭 해석 방법

기업이 유상증자를 하게 되면서 새롭게 발행하는 주식을 '신주'라고 합니다. 이 신주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것을 '신주인수권'이라고 부르는데, 신주인수권이 어떻게 표기 되는지 아래 그림을 참고 바랍니다. (그림이 잘 안 보이시면 아래 클릭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나무증권

 

 

신주배정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하여 받은 권리인 '신주인수권'은 정해진 기간 내 에서 주식 처럼 매수나 매도가 가능합니다.

 

2) 신주인수권 팔까 말까?

'신주인수권 상장(예정)일'에 신주인수권을 매도하지 않으면 유상증자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유상증자에 참여할 의사가 없는 경우라면 신주인수권을 매도하여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상증자에 참여하고자 할 경우 신주인수권을 보유하고,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고자 할 경우에는 매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신주인수권을 매매할 경우 상/하반기 범위가 지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가격 변동성이 클 수 있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 신주인수권은 매매 가능 기간 이후 거래 되지 않습니다.

 

3) 신주인수 매매 (온라인) 경로 안내

온라인 매체(나무, QV)를 통해 신주인수권 매매가 가능합니다. 아래 상세 내용확인바랍니다.  (그림이 잘 안 보이시면 아래 클릭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나무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