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의 배당금 지급일과 배당락일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CJ제일제당의 배당금 조회 방법 및 향후 주가전망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 CJ제일제당 배당금, 분기보고서 등 자세한 공시내용은 아래 전자공시사이트에서 확인 바랍니다.
목차
CJ제일제당 배당 결정공시
CJ제일제당 배당 결정 공시
CJ제일제당은 대표적인 분기배당 주식입니다. 따라서 CJ제일제당은 1년에 4번 4, 5, 8, 11월에 분기배당을 실시합니다. 올해는 23년 8월 7일 배당결정 공시하였으며 1주당 1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시가배당율은 보통주식 기준으로 0.4% 입니다. 또한 2분기 배당기준일은 23년 6월 30일 입니다.
CJ제일제당 배당금 지급일 및 배당락일
CJ제일제당 배당금 지급일
CJ제일제당의 배당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각 분기 별 배당기준일에 CJ제일제당 주식을 반드시 보유해야합니다. 1분기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3월 31일까지 주식을 보유해야하며, 2분기 배당기준일은 6월 30일, 3분기 배당기준일은 9월 30일 그리고 마지막 4분기 배당기준일은 12월 31일 입니다. 해당 분기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을 보유한 주주에게 배당금이 지급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CJ제일제당 배당락일
배당락일은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사라지는 날입니다. 즉 배당락일 이후로는 주식을 매수하여도 배당금을 받을 수 없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예를들어, 23년 CJ제일제당 4분기 배당기준일은 12월 31일 입니다. 하지만 12월 31일은 일요일이며 30일은 토요일 그리고 29일은 휴장일입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배당기준일은 12월 28일 목요일이며, 배당락일은 하루 전날인 12월 27일 수요일입니다. 즉, 12월 27일 수요일 이후로 주식을 매수하여도 4분기 배당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CJ제일제당 분기배당 일정 | ||
구분 | 배당기준일 | 배당금 지급 |
1분기 | 3월 31일 | 5월 중 |
2분기 | 6월 30일 | 8월 중 |
3분기 | 9월 30일 | 11월 중 |
4분기 | 12월 31일 | 다음년도 4월 |
CJ제일제당 역대 배당 내역
CJ제일베당은 2022년 이후로 분기배당을 진행하였습니다. 분기배당 시 보통 1주당 1000원 정도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수익률은 1~2% 정도로 금융 주와 같이 고배당금 기업은 아닙니다. 23년 4분기 배당은 작년과 유사하게 2500원 정도로 예상 됩니다.
CJ제일제당 배당금 조회 방법
CJ제일제당 배당금 조회 서비스
CJ제일제당은 별도의 배당금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주분들께서는 전자공시사이트에서 배당금 관련 공시 내용을 직접 확인 하셔야 합니다.
CJ제일제당 배당금 조회 방법
1. 인터넷에서 [전자공시사이트-DART] 접속
2. 공시통합검색에서 [CJ제일제당] 검색
3. 조회된 내역 중 [현금·현물배당결정] 보고서 클릭
4. 보고서에서 [배당내역] 확인
CJ제일제당 배당금 지급 방법
CJ제일제당 배당금 지급 방법
CJ제일제당 배당금은 CJ제일제당 주식을 보유한 증권사 계좌로 세금에 대한 원천징수 후 배당금이 해당 계좌로 자동 입금됩니다. 별도로 주주들이 해야할 일은 없으며 증권사에게 카톡 혹은 문자 등 각종 메신저를 통해 배당금 내역, 배당금 지급일 등 배당 관련 내역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CJ제일제당 주가 전망
CJ제일제당 기업분석
CJ제일제당 사업은 식품, 바이오, FNT, F&C 그리고 물류 등 크게 5개의 사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각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과 매출(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식품 사업
식품 사업은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의 소재식품과 햇반, 만두, 피자, 가정 간편식, 육가공 제품 등의 가공식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소재식품은 생활필수품이라는 산업특성상 수요탄력성이 낮고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국제 곡물가(원당, 원맥, 대두) 및 환율 변동으로 인해 원가 등락의 기복이 있습니다. 당사는 곡물가 및 환율 변동과 경기부진 등 외부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대외적인 시장 변동성을 축소시킬 수 있는 헷지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있습니다. 가공식품은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 수 증가, 내외식 수요 변동, 식문화 다변화 등 전반적인 시장트렌드 변화에 따른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국내 종합식품회사 1위의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2월에 미국 냉동식품 가공업체 'Schwan's Company' 를 인수하고, K-Foods의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위해 '비비고' 브랜드를 국내 및 글로벌 대형 브랜드로 육성하는 등 명실상부한 Global Company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한식 고유의 속성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글로벌 대형화가 가능한 GSP(Global Strategic Product)를 선정하여 K-Foods의 대형화 추진을 통해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유럽 등 해외 식품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 바이오 사업
바이오 사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발효 및 정제 기술을 기반으로 사료첨가제(Animal Nutrition & Health)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생산성 균주를 개량하고 고효율 발효공정기술을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R&D 기술역량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온 결과, 트립토판, 발린, 알지닌 등의 품목에서 글로벌 선도기업의 위상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바이오 사업은 아미노산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Nutrition & Health 분야에서 혁신성장을 이루어 나감과 동시에, 아미노산 생산을 통해 축적된 미생물 기반 기술과 역량을 바탕으로 Sustainability가치를 위한 생분해 플라스틱 등의 화이트 바이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Wellness 측면에서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 사업 등 레드바이오 사업을 미래 성장엔진으로 확보하여 Biotech Solution Partner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3) Food & Nutrition Tech 사업
Food & Nutrition Tech(FNT) 사업은 식품사업의 B2C DNA와 바이오사업의 기술/인프라 역량을 효과적으로 결집하여 통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를 가속화하여 Food & Nutrition Solution Provider로 진화하기 위해 2022년 11월 신설하였습니다. 기존 바이오사업의 핵산, MSG, 클린라벨 프리미엄 식품소재와 같은 식품 첨가제(Human Nutrition & Health) 사업이 이관되었으며, 바이오사업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R&D 기술 역량과 시장 지위를 바탕으로 미래 식품소재, Nutrition 솔루션, 발효/배양 단백 등과 같은 유망 성장 영역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4) Feed & Care 사업
Feed & Care(F&C) 사업은 고수익 중심 사료혁신제품 개발 및 생산성 기반의 축산 사업확장을 중점적으로 전개하며 동남아 지역 위주의 글로벌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중국, 캄보디아, 미얀마 등 총 7개국을 거점으로 국가별 상황에 맞는 사료/축산의 균형 있는 인프라를 확보하였으며, Biosecurity 역량과 생산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종합 사료/축산 업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식품, 바이오, FNT 및 F&C 사업은 국내 26개 생산 사업장과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해외 72개 생산 사업장에서 관련 제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씨제이 기업집단(최상위 지배기업: CJ주식회사)의 중간 지배기업으로서 당사를 제외한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27개사이며, 국내 22개사(상장 3개사), 해외 205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식품, 바이오, FNT 및 F&C 사업의 주요 원재료 중 원당의 주요 원산지는 태국, 호주등이며, 원맥은 미국, 호주, 캐나다 등에서 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대두의 경우, 미국,브라질 등에서 수입하여 유지를 생산하고 있으며, 옥수수는 미국, 브라질 등에서 공급받고 있습니다. 식품, 바이오, FNT 및 F&C 사업의 경우 기존 경로의 구조적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강한 유통력을 구축하여 안정적인 수익성 창출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5) 물류 사업
물류 사업은 CL사업, 택배사업, 글로벌사업, 건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CL(계약물류)사업은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을 대상으로 스마트 물류 설비를 갖춘 물류 센터기반의 제3자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W&D(Warehousing & Distribution) 사업과 국내 최대 항만인프라와 수송자원을 활용하여 항만하역 및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P&D(Port & Delivery)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택배사업은 국내 최대 규모의 설비를 활용하여 업계 최고 수준의물량을 처리하며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e-Commerce시장에 대응하여 첨단 기술이 도입된 e-Fulfillment 센터와 독보적 Last Mile Delivery 서비스 역량과 연계한 융합形 e-Fulfillment 물류서비스를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은 항공 및 선박을 이용하여 식품, 전기전자 등의 화물을 운송하고 통관 등의 수출입 관련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워딩사업과 전세계 35개국 112개 법인 운영을 통하여 CL(계약물류), 포워딩 등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건설사업은 물류센터, 리모델링, 연구시설, 산업환경 건설 분야에 특화된 건설사업과 국내 최고 품질의 골프장을 운영하는 리조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TES 물류기술 연구소를 중심으로 물류산업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하고 스마트 물류 역량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AI/Big Data를 활용한 물류 운영 체계 혁신과 로봇을 활용한 물류센터 자동화 및 무인화 등을 통하여 물류사업의 미래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
CJ제일제당은 코로나 19의 최대 수혜 기업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외식이 급감하며 집에서 간편하게 해먹을 수 있는 가공식품의 수요가 폭발하였습니다. 따라서 21년, 22년 연속하여 최대 실적을 돌파하며 식품 1위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또한 바이오 사업 특히 사료 첨가제인 아미노산 사업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급증하여 CJ제일제당의 팬데믹 시절의 매출을 식품 사업과 함께 견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원당, 대두박 등 원자재 비용의 급격한 상승으로 바이오 사업군이 23년 1, 2분기 작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급감하는 어닝쇼크를 겪었습니다. 하지만 3분기에는 식품 부분 사업의 매출 성장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 사업 부분은 시황 부진이 장기화되며 작년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지만 고마진의 스페셜티 제품 비중이 상승하고 있어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이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의 주가회복의 key는 바이오 사업부문의 역할이 클 것으로 판단 됩니다. 세계 1위 제품인 아미노산 사업의 시장 확대와 스페셜티 제품의 비중이 급격히 상승한다면, CJ제일제당의 주가는 jump-up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CJ제일제당의 실적이 바닥을 통과했다는 기대감과 함께 4분기부터는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적에 대한 우려도 이미 주가에 선반영된 것으로 진단하였습니다.
하나증권은 CJ제일제당의 목표주가를 증권사 가운데 가장 공격적인 48만 원으로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현재 주가에서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하지만 주주분들께서는 이러한 시장 분위기를 잘 파악하시고 주식을 매매하시기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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