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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이야기

HD현대 배당금 지급일, 배당 조회 방법 및 주가전망

by 부알유 지기 2023. 10. 24.

HD현대 배당금 지급일과 배당조회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HD현대의 향후 주가전망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 HD현대의 배당금 등 주요 공시 내용은 아래 전자 공시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HD현대 배당 결정 공시

    HD현대 배당 결정 공시

    HD현대는 올해 3분기 처음으로 분기배당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분기배당이 지속된다면 1년에 4번 4, 5, 8, 11월에 분기배당을 실시하게됩니다. 올해는 23년 7월 27일 분기배당을 결정하였으며 1주당 415원의 배당금을 지급되었습니다. 시가배당율은 1.44% 입니다. 배당기준일은 6월 30일이였습니다.

     

     

    HD현대

     

     

     

    HD현대

     

     

    HD현대 배당금 지급일 및 배당락일

    HD현대 배당금 지급일

    HD현대 배당금을 지급 받기 위해서는 분기 별 배당기준일에 HD현대 주식을 반드시 보유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1분기 배당을 받기위해서는 3월 31일 , 2분기 배당은 6월 30일, 3분기 배당은 9월 30일 그리고 4분기 배당은 12월 31일까지 주식을 보유하셔야 합니다. 해당 분기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에게만 배당금이 지급되오니 주주분들께서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HD현대 배당락일

    배당락일은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사라지는 날 입니다. 즉 배당락일 이후로 주식을 매수하여도 배당금을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예를들어, 23년 HD현대 4분기 배당기준일은 12월 31일 입니다. 하지만 12월 31일은 일요일이며 주식 거래일이 아닙니다. 30일도 역시 주말이며 29일은 휴장일입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배당기준일은 12월 28일 목요일 입니다. 배당락일은 하루 전날인 12월 27일 수요일 입니다. 즉 12월 27일 수요일 이후로 주식을 매수하여도 4분기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HD현대 분기배당 일정
    구분 배당기준일 배당금 지급일
    1분기 3월 31일 5월 중
    2분기 6월 30일 8월 중
    3분기 9월 30일 11월 중
    4분기 12월 31일 다음년도 4월

     

    HD현대 역대 배당 내역

    HD현대는 지금까지 1년에 2번 중간 배당을 지급하였습니다. 하지만 올해 3분기부터 분기배당을 결정하여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HD현대에서는 그동안 결산배당 금액이 크다 보니 연말로 갈수록 주가 변동성이 커지는 추이를 보여 왔기 때문에 분기배당을 실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수익률은 평균 7%로 상당히 고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HD현대

     

     

    HD현대 배당금 조회 방법

    HD현대 배당금 조회 서비스

    HD현대는 별도의 배당 조회 사이트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주분들께서는 전자공시사이트에서 공시된 내용을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HD현대 배당금 조회 방법

     

    1. 인터넷에서 [전자공시사이트-DART] 접속

     

    2. 공시통합검색에서 [HD현대] 검색

     

    3. 조회된 내역 중 [현금·현물배당걸정] 보고서 클릭

     

    4. 보고서에서 [배당내역] 확인

     

     

    HD현대

     

     

    HD현대 배당금 지급 방법

    HD현대 배당금 지급 방법

    HD현대 배당금은 해당 주식을 보유한 증권사 계좌로 세금에 대한 원천징수 후 배당금이 해당 계좌로 자동으로 입금 됩니다. 별도로 주주들이 해야할 일은 없으며 증권사에서 카톡 혹은 문자 등 각종 메신저를 통해 배당금 금액, 배당금 지급일 등 배당 관련 내용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HD현대 배당금 주가 전망

    HD현대 기업 분석 - 지주회사

    지주회사란 다른 회사의 주식소유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서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에서는 자산총액이 5,000억원 이상으로 지배 목적으로 보유한 다른 회사의 지분합계가 당해 회사 자산총액의 50% 이상인 회사를 지주회사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HD현대의 영업수익(별도 재무제표 기준)은 자회사 등으로부터의 배당수익, 상표권 사용수익,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선사업, 해양플랜트사업, 엔진기계사업, 그린에너지사업 및 선박ㆍ엔진의 A/S사업, 정유사업, 건설기계 제조사업, 전기전자기기 제조사업,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지주회사는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증대시켜 시장으로부터 적정한 기업가치를 평가 받음으로써 주주의 가치를 높이고, 독립적인 경영 및 객관적인 성과평가를 가능케 함으로써 책임경영을 정착시키며, 사업부문별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하여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역량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위험의 분산 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HD현대

     

    HD현대 기업 분석 - 주요종속회사

    1. HD현대오일뱅크(주)

    연결회사는 정유, 윤활, 석유화학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에 원유처리능력 최대 일 520,000배럴 및 콘덴세이트 일 170,000배럴의 원유정제 시설과 고도화 설비를 통해 주로 휘발유, 등유, 경유, 중유 등 정유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외에 윤활기유와 벤젠, 톨루엔, 자일렌 등 BTX 제품, 폴리에틸렌,폴리프로필렌 등 폴리머 제품, 카본블랙과 같은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에서 생산된 제품들은 자동차, 비행기, 선박 등의 에너지원에서부터 석유화학제품의 기초원료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반기 연결회사의 주요 제품 및 상품과 매출규모는 아래와 같으며, 매출액 1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매출처는 Aramco Trading Singapore Pte. Ltd.입니다.

     

    HD현대

     

    정유산업은 대규모 설비 투자와 높은 기술수준이 필요한 장치산업이며, 국민 생활에 필수재인 석유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공익성이 높은 기간 산업입니다. 정유산업은 국내외 경제상황에 따른 변동성이 있으며, 생활에 밀접한 산업으로 계절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윤활유산업은 원유정제를 통해 생산되는 미전환잔사유를 주된 원재료로 사용하고 있어 정유산업과의 연계성이 매우 높습니다. 미전환잔사유는 윤활유 성분의 80~85%를 구성하는 윤활기유를 만드는데 필요한 원재료입니다. 석유화학산업은 전방산업(전자, 자동차, 섬유, 건설 등)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 국내외 경기변동, 에너지 가격, 전후방 산업의 경영 환경, GDP 성장율 및 설비 신증설 등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전세계 석유소비는 경제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00년 일 7천 6백만배럴수준에서 2022년에는 1억 배럴을 기록하였습니다. 연결회사를 비롯한 국내 정유사들은 대규모 시설 증설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정유 산업은 내수산업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석유 제품의 수출을 늘려오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우에도 중개인을 통한 벙커링 판매와 직수출 등의 경로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현재는 총 생산량의 50% 이상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인 원유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주로 중동지역에서 원유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동 산유국의 지정학적 불안요인이 존재함에 따라 중동에 편향된 원유 수입을 다각화 하기 위해 멕시코 등에서도 원유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원유를 주요 원재료로 사용하기에 유가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 외에 환율 변동위험, 이자율 변동위험에도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에 연결회사는 주요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리스크관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고, 위원회에서 결정된 전략을 토대로 헷지거래를 시행함으로써 노출된 위험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정유사들은 기존의 원유 정제업 뿐만 아니라 윤활기유, 석유화학 등 다운스트림 사업에 진출하여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파리기후협약에 따른 탈탄소 기조가 지속되면서,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정유사의 과제가 되었습니다. 연결회사 역시 대규모 석유화학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한편, 수소에너지, 이산화탄소자원화, 화이트 바이오 등 미래 비전을 창출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이를 통해 연결회사는 향후 3대 미래사업(블루수소, 화이트바이오, 친환경 화학·소재 사업)이 중심이 되는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2. HD한국조선해양(주)

     

    가. 지주회사 현황

    지주회사(持株會社, Holding Company)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이며 단순히 주식을 소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법적기준 이상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HD현대는 '19년 6월 3일(분할등기일 기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주회사 요건을 충족함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에 지주회사로의 전환을신고하였으며, '19년 8월 13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지주회사 전환에 대한 심사결과 통지를 통해 당사의 지주회사 전환 (지주회사 전환일 : '19년 6월 3일)을 승인하였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현황

    지배기업인 당사와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일 : 2023년 06월 30일 현재)

     

    HD현대

     

    조선사업은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 산업이자 자본집약적 산업으로서, 전방산업인 해운산업 및 후방산업인 철강ㆍ기계산업 등과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장치산업이자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설비의 사양이 설치 지역 및 원유 또는 가스의 생산 조건에 따라 복잡하고 방대하여 상대적으로 제작공기가 길고 공사금액이 큰 특성을 갖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유가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엔진기계사업은 선박의 항해와 전기 공급을 핵심으로 하는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해양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친환경 기자재를 주요 품목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사업 특성상 조선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린에너지(태양광) 사업은 제품 제조를 위한 설비 구축이 요구되는 장치산업이며 동시에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가 요구되는 기술집약적인 산업입니다.

     

    3. HD현대글로벌서비스(주)

    HD현대글로벌서비스는 선박용 상품 및 서비스 제공과 조선사 기술보증 대행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서 상세 사업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선박용 상품 및 서비스 사업

    누적 생산 대수 1만 4천대를 넘어선 HD현대중공업(주)의 독자 브랜드 ‘힘센’ 엔진을 기반으로 한 라이선스 엔진 부품 사업과 기타 조선 기자재 및 전장 부품 사업은 수익성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박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친환경 Retrofit (개조) 사업은 국제 환경 규제, 운임, 유가 등 시장 및 세계 경기 변화에 따라 시장 수요가 변화되고 있으며, 최근 탄소 배출 관련 규제 강화에 따라 탄소 중립 관련 친환경 개조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 기술보증 서비스

    선박 건조 후 무상 기술보증 서비스에 대한 대행 사업으로 조선소의 선박 수주 및 건조와 직결 되는 사업 입니다. 또한 무상 보증서비스를 통해 무상 보증기간 만료 후, 유상 서비스로의 사업 연계성 등 애프터마켓의 시발점이라고 볼 수 있는 사업입니다.

     

    상반기 매출액은 5,685억원이며, 이중 상품 및 서비스 매출은 5,373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95% 이며, 보증 서비스의 매출액은 311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출과 국내 매출의 비중은 수출 63%, 국내 매출 37% 입니다.또한 당사는 해외 5개의 거점 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거점영업 및 고객 서비스 확대 및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박 서비스 사업은 크게 유가와 선박운임지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유가 상승 시에는 선박 운항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술 서비스 작업의 수요가 증가 하게 됩니다. 또한, 유가 하락 시에는 선박 운용에 투입되는 유류비가 감소하여 상대적으로 유지/보수에 투입 가능한 예산이 증가하게 되어 부품 교체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 따라 많은 선박들이 연료 효율 운항그러나 세계 경기 침체로 인한 물동량 감소 시 선박운임지수가 낮아질 수 있으며, 선박운임지수의 하락은 유지/보수에 고비용이 발생되는 노령화 선박의 조기 폐선 등으로 인해 서비스 수요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반면, 운임지수 상승 시에는 선박 수명을 늘리는 성능 개선 및 정비 서비스 수요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HD현대글로벌서비스는 선박 내에 설치되는 각종 기계 및 설비에 대한 설계/제작/설치 정보를 보유하고 있어 선박에 대한 모든 애프터마켓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체 개발된 HiMSEN 엔진, Side Thruster, BWTS 등의 기계설비와 선박 건조 데이터를 결합한 스마트 디지털 플랫폼은 일반상선뿐만 아니라 육상발전, Offshore 시장에서도 다양한 고부가가치 서비스 Package 상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당사는 디지털전환을 선도적으로 리드하고자 엔지니어링 역량 확보뿐만 아니라 DT 기반 사업체계 구축에 주력하여 애프터마켓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해사기구 온실가스 배출 감축 초기 전략(Initial IMO strategy on the reduction of GHG emissions from ships)에 따라 2023년부터 현존선 에너지 효율 규제(EEXI, 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 및 탄소 집약도(Carbon Intensity Indicator,CII)에 따른 선박 등급제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또한 2030년까지 단기 감축 목표와 2050년까지 중장기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저탄소/무탄소 연료 전환 및 선박의 에너지 효율 개선이 요구됩니다. 이에 당사는 해당 규제에 대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신규사업 분야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4. HD현대로보틱스(주)

    HD현대로보틱스는 1984년부터 로봇사업을 시작하여, 산업용로봇 완성품과 부품을 제조, 판매, 서비스하는 사업과 로봇을 기반으로하는 제조자동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생산된 제품들은 자동차 및 디스플레이 산업 등 각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생산부터 출하까지 공정 내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로봇의 원재료는 구동품, 기구부, 전장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구동품인 모터와 감속기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로봇 단품 가격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손익 개선을 위한 공급처 이원화 및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산업용로봇 시장은 2022년 108억달러를 기록하였으며, 향후 2027년까지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별로는 중국, 유럽, 미국, 일본, 한국이 80% 이상의 M/S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전세계 39%의 M/S를 차지하며, 정부의 자동화 투자 지원 및 보조금 지원 확대 등으로 로봇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당사는 2019년 중국 판매법인을 설립하여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유럽은 전세계M/S 18% 수준으로, 인구 고령화 및 인건비 상승으로 다양한 산업에 걸쳐 자동화 수요가 커질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2021년 6월 유럽 법인을 설립하여 현지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로봇 시장은 2022년 178억달러를 기록하였고 향후 2030년까지 연평균 8% 이상의 성장이 전망됩니다. 최근에는 호텔, 식당 등에서 이용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로봇 사업에도 진출하여 종합 로봇솔루션 전문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당반기 연결실체는 자동차 및 일반산업 공정에 쓰이는 산업용로봇 238억원, 디스플레이 패널 운반용 FPD로봇 48억원, 제조/물류자동화 425억원, 로봇부품 판매 및 AS 91억원 등 총 802억원의 매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액에서 수출금액은 248 억원, 국내는 554 억원이며 수출로 발생한 매출액이 약 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HD현대그룹 글로벌R&D센터에 로보틱스 연구소를 운영하며 신규 산업용로봇 개발및 제어기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요 핵심기술 전문기업과의 협력 및 위탁연구를 통해 모바일서비스로봇 설계 및 개발과 AI,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비전 기술을 접목하여 신규 산업에서 로봇을 적용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IoT 네트워크, 고장진단 기술 등 고객이 만족하는 A/S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HD현대

     

    HD현대 주가 전망

    HD현대는 다양한 사업 분야를 포함한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를 통해 정유, 조선, 로봇 및 기타 산업 분야에서 활발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특히 HD현대의 주력 사업분야는 정유 및 석유화학 입니다. 최근 현대오일뱅크가 정제마진 강세가 이어지며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HD현대로보틱스는 두산로보틱스의 상장으로 국내 시장에서 벨류에이션을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등장하였습니다. 최근 로봇주는 테마주로 엄청난 주가 변동이 있습니다. 로봇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HD현대의 주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 됩니다.

     

    또한 최근 상장을 추진중인 HD현대글로벌서비스도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 개조 수요 증가를 감안하면 투자자의 관심이 확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긍정적인 사업 전망으로 최근 삼성증권에서는 투자의견 '매수'는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7만 4400원에서 8만 8000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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