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경제 이야기

[재개발 투자] 다주택자의 기회, 상가투자의 장단점

by 부알유 지기 2022. 5. 12.

 

 

 

지난 포스팅 ([재개발 투자] 재개발 투자 입문, 다세대주택의 장단점)에 이어

 

다주택자들이 재개발을 투자할 수 있는 틈새전략인 상가 투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상가 투자

 

상가의 경우 재개발 시 상가를 받는게 원칙입니다. 그러나 조례나 정관에서 정한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아파트 입주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개발 지역에서는 상가가 적지 않게 있고 또 지금은 재개발로 흡수되었지만 도시환경정비구역 같은 경우 상업지 재개발이기 때문에 상가 매물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상가 투자의 장단점

 

상가의 장점이라 하면 다주택자 관점에서 취득세가 저렴한 편입니다. 취득세 중과 이전에는 상가 취득 시 취득세가 4.6%로 비쌌는데 지금은 일반 주택의 취득세가 12.4%가 되니 상가의 취득세가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해졌습니다. 

(취득세 관련 참고 포스팅 : 집 살 때 내야 하는 세금(취득세) 및 생애 첫 주택 취득세 감면 요건

 

그리고 상가는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대출규제에서 조금은 자유롭습니다.

 

또한 통상가 같은 경우 감정가액이 크면 입주권 두개와 상가 한 개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감정가액이 크지 않은 상가의 경우 아파트 입주권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가 불확실할 수 있고 감정가액이 큰 상가라 하더라도 1+1로 주택을 받게 되면 상가 배정 우선순위에서 대부분 후순위로 밀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감정가액이 큰 상가의 경우 환금성이 다소 떨어지기도 합니다.

 

다주택자라면 통상가에 투자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대출을 최대한 받아 규제지역 재개발 통상가를 매입하고 법인 명의로 투자한 경우 이자는 법인 비용으로 처리합니다. 감정가액이 크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최대 입주권 두개와 상가 한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주할 때 대출을 상환하지 않고 이주비 대출도 받지 않으며 입주할 때까지 계속 가져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은행에 따라서 이자 납입만 잘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고 조합도 조합원의 근저당을 유지한 채로 사업을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재개발 유형 중 다주택자의 틈새전략인 상가투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상가투자에 대해서 잘 모르셨던 분들은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셨으면 합니다 :)

 

다음 재개발 투자 관련 포스팅은 재개발만의 특수매물인 토지/무허가 건축물 다가구주택 투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도서: 나는 당신도 재개발 투자로 돈을 벌면 좋겠습니다 / 남무98지음